본문으로 바로가기

8가지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상태

category 건강|질병 2019.10.07 14:53

8가지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혈액 속 노폐물과 남아도는 수분을 소변으로 만들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콩팥은 우리몸의 정수기라 할 수 있습니다. 몸이 건강할 때 소변색깔은 밝은 노란색이여야 합니다. 


소변의 색이 짙은 노란색을 띈다면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므로 더 많은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8가지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를 알아보세요!



  몸 상태를 체크하는 건강의 척도

오래전부터 소변색깔은 병을 진단하고 몸 상태를 체크하는 건강의 척도였습니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동안 필요한 영양분은 몸으로 흡수되고, 남은 부분들은 노폐물이 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소변 색, 농도 및 냄새가 달라지면 우리의 건강 역시 그다지 좋지 못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소변은 노폐물이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서 좋지 않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소변색깔은 몸 상태에 따라 변화하며 만약 소변에서 나쁜 냄새가 난다면 현재의 건강상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변색깔이나 냄새 농도 등으로 암시해주는 건강 상태를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고 우리 몸 상태가 나빠지고 있다는 신호를 간과하거나 지나칩니다. 소변 색깔이나 냄새가 달라지는 등 몸에서 일어나는 작은 변화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몸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항상 예의주시하는 것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척도라 할 수 있으니 8가지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를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지금부터 8가지 소변 색의 종류에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소변색깔은 몸에서 일어나는 상태를 암시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오늘부터라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밝은 노란색의 소변

-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투명할 정도로 밝은 노란색을 띄고있습니다. 소변의 색은 유로빌린이라는 체내 색소로 인해 나타납니다. 체내에서의 소변은 체내 수분에 의해 희석되어 투명한 노란색을 가집니다. 이런 색깔을 가진 소변은 우리 몸에서 필요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소변의 색깔이 짙거나 탁한 노란색을 띈다면 체내 수분이 부족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변의 색이 투명하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것보다 너무 많은 물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화장실을 자주 찾게되고 투명한 색에 가까운 소변을 보게 되는데 이 때문에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되는 악순환이 초래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는데도 투명한 소변을 본다면 당뇨병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탁한 소변

소변이 탁하다면 이물질이 섞인 것입니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일시적으로 인 성분이 섞여 탁해지기도 하지만, 전립선이나 방광에 염증이 있으면 소장 쪽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탁한 색을 띄는 소변은 보통 냄새도 심하게 나고 소변을 보는 빈도도 높게 나타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소장에 남아있는 정액 때문에 소변이 탁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푸른빛을 띈 녹색에 가까운 소변

이런 경우에는 보통 섭취한 음식물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든다면, 아스파라거스를 다량 섭취하면 소변색깔은 푸른색이나 녹색을 띄기도 합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섭취하던 비타민이나 약을 바꿔 먹을때에도 소변 색이 푸르거나 녹색을 띌 수 있습니다.


위 두 가지 상황에 모두 해당이 되지 않는데도 소변색깔이 푸르거나 녹색이라면, 병원을 통해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4  주황색 소변, 주황색에 가까운 소변

당근, 야생 딸기, 비트 또는 주황색을 띄는 음식을 섭취했다면 소변 또한 주황색을 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섭취하는 약에 의해서, 또는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에도 주황색에 가까운 소변색깔을 띌수 있습니다.



주황색이 짙어서 갈색에 가깝다고 판단된다면 소변에 담즙이 섞여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짙은 오렌지 빛의 소변을 보게된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볼 것을 추천합니다.

 5  갈색 소변

소변이 갈색을 띌 때는 콩류, 대황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특정 약물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에 문제가 생겼거나 만성적으로 체내 수분이 부족해도 소변 배출시 갈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거품이 이는 소변

보통 거품이 많은 소변이면서 소변의 색이 짙어진 것 같다면 다시 한번 건강 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거품이 심하게 이는 경우에는 체내 단백질이 빠져나가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7  냄새가 심한 소변

소변 냄새가 좋을 수는 없지만 소변배출시 냄새가 지독하고 지독하지 않고의 차이는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나 아스파라거스를 많이 섭취할시에도 소변의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아닌데도 데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병원을 통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8  분홍색 또는 붉은색을 띄는 소변

크랜베리나 대황같은 붉은색을 띈 음식을 먹고 나면 소변이 분홍색 또는 붉은색을 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때문이 아니라면 섭취하는 약, 소변에 섞여나오는 피, 격한 운동 또는 감염 증상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붉은색 소변을 보고도 24시간 내에 정상 소변의 색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길 추천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붉은색의 소변이 신장암, 전립선이 부어오른 증상 또는 방광염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맺음

자각증상만으로 확실한 콩팥의 이상을 가늠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또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신장 병력이 있는 환자, 장기간 신장에 무리를 주는 약물을 복용했던 경험이 있을 때는 정기적으로 신장 기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혈압의 변화를 점검하고 본인의 소변 상태를 잘 살피는 것도 현재의 건강상태를 알아보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8가지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이 게시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